본문 바로가기

Branding

기업전용서체 | 역사성을 담아 더 새롭게, 롯데마트 더잠실체

ⓒ 롯데마트

안녕하세요. 오늘은 글로벌 기업 롯데마트의 전용서체로 제작한 「더잠실」을 소개해 드립니다. 기존의 브랜드 이미지를 젊고 새롭게 변화하면서 롯데의 헤리티지 곧 '잠실' 지역의 역사성을 담은 서체를 제작하기 위해 폰트릭스가 제작을 맡아 진행했습니다. 1년 여의 긴 개발 기간을 거쳐 2023년 2월 1일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무료 서체로 배포해 더욱 뜻깊은데요, 한번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안정적이며 모던한 디자인 

 

더잠실체 한글은 안정적이고 단단한 고딕 모듈로 설계되었습니다. 롯데마트의 특성상 매장 내 홍보물, 각종 인쇄물과 인터넷 홈페이지, 모바일 앱 등 다양한 곳에 활용될 것을 고려하여 가독성과 범용성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총 6가지 굵기로 파생되어 제목과 본문에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롯데마트의 새로운 비전인 'Everyday New Store'에 걸맞은 젊고 신선한 이미지를 주기 위해 적은 획대비(굵기의 비례)와 수직/수평적인 획, 대각선 등의 도식적인 형태를 넣어 깔끔하고 모던한 디자인으로 제작했습니다.

 

 

출처: 롯데마트 홈페이지

큰 글씨나 작은 글씨 상관없이 잘 보이고 읽히도록 가독성을 고려해 디자인했습니다.

 

 

 

 

잠실의 역사성을 담다 

ⓒ 롯데마트

더잠실체는 특별한 스토리가 담겨있습니다. 과거 양잠을 장려하던 지역인 잠실은 '누에를 치는 방'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데요. 롯데그룹이 잠실에 터를 잡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성장한 과정을 담아 누에의 일생을 서체 디자인에 녹여냈습니다.

 

 

출처: 롯데마트 홈페이지

누에고치의 둥글고 길쭉한 형상을 닮은 'ㅇ'꼴, 명주실이 뽑아져 나오는 생동감을 표현한 힘 있는 각,  누에가 머리를 드는 모습을 현대적으로 해석한 획의 끝부분 등 디자인적 특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직선과 곡선이 만나는 적절한 디자인적 요소들이 기본기가 탄탄한 서체의 골격과 밸런스를 이루어 최상의 완성도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꾸밈이 적고 베이직한 형태일수록 사용성은 높아지고 생명력이 긴 서체가 된다.

박용락 총괄 디자이너

 

 

 

 

글로벌한 폰트 개발 

ⓒ 롯데마트

해외 사업을 펼치고 있는 롯데마트의 영향력을 고려해 다른 언어권 서체 개발까지 진행했습니다. 더잠실체의 디자인적 특징을 그대로 반영한 라틴(영문),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어 개발로 해외에서도 한글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The Jamsil Ⅳ는 한글과 혼용 시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며 활용성을 고려해 한글과 동일하게 6가지 웨이트로 제작했습니다.

 

 

두께 대비가 없는 획, 각지고 잘린 테일, 지오메트릭한 디자인 등 한글의 형태적 특징을 유지하며 라틴 문자와 숫자, 문장부호 디자인을 진행했습니다.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어 지원

 

 

또한 사용 환경을 고려해 Condensed 버전의 제목용 서체 2종을 추가로 제작했습니다. 타이틀에 쓰기 좋은 ExtraBold와 Black 두 가지 굵기로 기존 더잠실체의 약 90% 평의 구조를 띄도록 디자인하여 큰 글씨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생활 속에서 발견하는 더잠실체 

출처: 인스타그램 @lottemart_kr
출처: 롯데마트GO 앱

 

이미 롯데마트의 여러 콘텐츠에 더잠실체가 활용되고 있는데요. 온라인과 오프라인 어느 곳에서 사용해도 잘 어우러지며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뿜어내 전용서체로서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롯데마트

롯데마트 매장에 간다면 서체가 사용된 곳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할 것 같습니다🙂 고객과 만나는 모든 접점의 글씨에 적용된다고 하니 생활 속에서 자주 만나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더잠실체 다운로드 바로가기

 


 

 

많은 기업들이 전용서체를 개발하고 무료로 배포하고 있지만 이는 작은 결정이 아닙니다. 서체 제작에는 수많은 사람들의 노고와 시간, 자원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더잠실체는 롯데마트와 폰트릭스의, 특히 젊은 신입 디자이너들이 머리를 맞대고 트렌드와 범용성 등의 기준에 부합하는 서체를 제작하기 위해 1년 여의 기간 동안 여러 번의 토론과 협의를 거쳐 개발했습니다. 

 

전용서체 개발은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 구축뿐 아니라 한글의 아름다움을 알리고 건강한 문화 자산을 구축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시 모든 것을 새롭게'라는 롯데마트 브랜드 스토리와 잘 어우러지는 탄탄한 완성도의 전용서체를 제작하게 된 것 같아 더욱 뜻깊은 사례입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좋은 서체 개발과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노력할 것 입니다. 감사합니다.

 

 

※기업전용서체에 대해 더 궁금하신가요?

 

문의전화 : 070-4766-0976

이메일 : rix@rixfont.co.kr

 

 

주식회사 폰트릭스

기본을 더 완벽하게, 폰트를 더 새롭게

rixfont.co.kr


기획, 글 | RixFont 전략기획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