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ing

타이포 브랜딩 커뮤니케이션_전용서체 사례

#기업 전용서체란 무엇인가?

전용서체는 브랜드의 정체성과 이미지, 그리고 제품(서비스) 및 제작물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폰트를 통해 일체화 함으로서 캠페인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전략의 일환으로 개발됩니다.

이는,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고 강화하는데 기여하게 되고,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문자 정보를 통일된 서체로 제공하여 일관된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효과를 갖게 된 것 입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글자체만으로 특정 브랜드를 인식할 수 있게 되고, 제품, 서비스, 제작물 등에 대한 안정감과 믿음을 주는 효과를 얻게 됩니다.

그리고, 로고, 제품, 서비스, 제작물 등에 사용한 폰트를 고객들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서 일상 속에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경험을 더 자주 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와 브랜드의 유대감을 더 강해지는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RixFont와 함께 제작한 기업 전용서체 사례

 

 

 

#티몬, 고객 목소리에 귀 기울인 '티몬체'

 

티몬의「티몬체」(구명칭'몬소리체'/RixFont제작)는 몬소리 캠페인의 일환으로 제작되고 활용되었는데, 몬소리 캠페인은 소비자들이 힘들고 지칠 때 무심코 내는 웅얼거림으로, 티몬만이 알아들을 수 있는 고객의 목소리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모뒐퓟보코옱콜랐는데망햁'은 '모델핏보고 옷 골랐는데 망했다' 등으로 해석 되는거죠. 이는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소비자들 불만을 보다 잘 받아들여 고객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캠페인으로, 이를 위해 유명 톱모델이 아닌 자사 캐릭터 '티모니'를 활용해 TV CF 영상을 제작했으며 친근하고도 일관된 이미지로 브랜드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누구나 폰트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배포해 일상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티몬을 상기시키는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유튜브 썸네일에 사용할 무료폰트를 추천해주세요".... 티몬의 '티몬체'가 좋습니다!!

 

 

소셜커머스 시장이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할인과 쇼핑 혜택만을 강조하는 캠페인을 탈피해 고객의 소리를 더 귀담아듣고, 고객의 입장에서 고민하고 있다는 티몬의 기업철학이 성공적으로 전달되고 있는 사례입니다.

 


 

#네이버 나눔글꼴 프로젝트

온라인 세상에 한글로 표현된 생각과 정보가 많아지길 바라며, 네이버가 시작한 한글 캠페인 "나눔글꼴 프로젝트"는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무료서체 중 하나입니다.

RixFont는 네이버와 함께 나눔글꼴 프로젝트에 참여해 '나눔명조', '나눔바른고딕', 나눔옛한글'을 제작하였습니다.

 

나눔명조는 기존 명조체를 계승 발전시켜 획의 단순화 과정을 거치고 현대적 미감에 맞게 제작한 새로운 명조체로 개발되었습니다.

출처:네이버
출처:네이버

 

나눔바른고딕은 친근한 이미지와 어떠한 환경에도 잘 어울리며 오래 사용될 수 있는 모던한 스타일의 고품격 서체로 제작되었습니다.

출처:네이버
출처:네이버

네이버는 지금도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을 통해 한글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RixFont와도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의 전용서체 제작, 삼성의 '삼성원'서체

 

스타트업 기업뿐 아니라, 대기업에서도 전용서체를 제작하고 사용하는 사례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의 「삼성원」(RixFont제작) 서체를 들 수 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무료로 배포해 일체감을 주는 방식의 활용이 아니라, 자사 제품에 탑재하기 위해 제작된 서체 입니다. '삼성원'은 고딕의 노말함 속에 형태, 밸런스, 굵기, 모듈 등 완성도를 높이고 영문, 한문과의 조화도 균형 있게 제작해 모든 환경에서 최적화된 사용이 가능한 서체로 개발되었습니다. 삼성전자의 신제품이 나올 때마다 업그레이드가 되고, 모든 제품에서 사용 됩니다. 삼성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는 항상 동일한 서체를 보게 되고 제품에 대한 안정감을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가끔은 제품 성격에 맞는 새로운 서체가 개발되기도 하고, 자사의 글로벌에서 표준으로 사용되는 다국어 폰트를 직접 개발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삼성만이 할 수 있는 한글의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알리는 마케팅 활동으로 대한민국 대표기업 이미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2019' 한글 옥외광고에 사용된 'SamsungOneKorea'서체 - RixFont 제작

 

 


 

#MBC만의 색과 디자인을 담은, 'MBC새로움체'

이 외에 방송국에서도 전용서체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tvN의 '즐거운 이야기체'를 시작으로 최근 MBC는 「MBC새로움체」(RixFont제작)를 제작해 자사의 방송 프로그램에 활용하고 있습니다.새로움체는 MBC만의 정신과 그래픽 모티브의 특징을 담아 단단하고 안정적인 구조로 디자인된 방송용 전용서체 입니다.

 

 

원래는 MBC 그래픽팀 디자인용으로 제작하였는데, 사내 반응이 좋아서 뉴스 자막에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다양한 보도, 교양 프로그램 및 예능, 드라마에서도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RixFont는 타이포 디자인, 브랜딩 전문 기업입니다.

한글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고 있는 RixFont는 최고의, 최정예 인력들로 구성된 타입 디자인 전문회사이며, 타이포 브랜딩 컨설팅 기업입니다.

K-디자인어워드 대상 수상 - Rix락-폰트 시리즈

 

 

박용락 디자이너 | 한글의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리다

디자이너 집중탐구 인터뷰 이름을 건 Rix락-시리즈 폰트, 국제 디자인 공모전에서 대상 수상 박용락 폰트 디자이너 @rakfont 20년 넘게 폰트 디자인 업계에 종사하며 대한민국 대표 폰트 디자이너로

story.rixfontcloud.com


기업이든 지자체든 전용 서체를 무료로 배포하는 것 자체가 브랜딩이라 생각하면 틀린 생각입니다.

폰트를 활용한 자사의 이미지, 제품, 서비스, 제작물 그리고 소비자와의 유대감 형성까지 정교한 전략과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있어야 성공적인 브랜딩이 가능합니다. "서체를 제작해서 무료로 배포하면 사람들이 공짜니까 많이 쓸 거야"라는 생각으로 접근한다면 소비자들이 폰트는 사용할지 몰라도, 기업과 연계한 이미지를 떠올리거나 기업과의 유대감을 형성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타이포 브랜딩 커뮤니케이션의 시작을 RixFont와 함께해보세요.

분명 다른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문의전화 : 070-4766-0976

이메일 : rix@rixfont.co.kr

 

 

주식회사 폰트릭스

기본을 더 완벽하게, 폰트를 더 새롭게

rixfont.co.kr

 


기획, 글 | RixFont 전략기획실